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완주한 노회찬님을 지지합니다

Thoughts 2010.06.03 22:30
서울시장은 오세훈과 한명숙의 접전이었다. 0.6% 의 실날같은 차이로 오세훈이 재선에 성공했다. 그리고,

1. 한명숙-오세훈 차이 0.6%
2. 노회찬의 득표율 3.3%

노회찬이 사퇴하고 한명숙에게 힘을 실어주었다면 오세훈을 막을 수 있었다. 노회찬의 욕심이 이런 화를 불렀다 - 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 그러면서 노회찬의 욕심이 일을 그르쳤다고 욕한다.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아마도 투표하는)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촛불집회에서 이런 노래 신나게 불러대던 기억은 어디로 갔나.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사표심리를 이겨내고, (한명숙에 비해) 당선되지 않을 것 같은 노회찬을 소신껏 선택한 15만명의 유권자는 이렇게 죄인이 되었다. 표를 하늘로 날려버린 3.3%와 이들을 선동한(그곳에 있었으므로?) 노회찬의 죄. 3.3% 간보나여.

이건 크게 봐서 사표 심리의 발현이다. 될 법한 후보 중에서 고르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 는 논리. 이게 이제 거의 진리처럼 받아들여져서 될 법하지 않은 후보의 완주를 까는데까지 이르렀다. 노회찬이 민심을 읽지 못했다고? 무슨 헛소리인가, 다시 한번 복습하자.

대한민국은 민주 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아마도 투표하는)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선거 결과가 바로 민심의 발현이다. 세상에 반MB보다 더 중요한 가치가 없는가? 진짜 없나? 반MB가, 선택하지 않은 자에게 죄를 물을 정도의 가치인가? 반MB를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욕을 먹어야 할 정도라면, MB나 반MB나 별 차이가 없는거 아닌가.

-----

고작 2%짜리 정당이 어쩌고 하는 누군가 들어라 - 고작 2%자리 정당이 도와주지 않아서 졌다고 계속 징징거려봐라. 그 2%가 정말로 필요하다면 고개를 숙이고 들어와야 하는 것 아닌가. 노회찬의 3.3%가 진정 필요했다면, 고개 숙이고 와서 딜을 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예를 들어 서울시에서 민주당 우세가 예상되는 구 여러개(예를 들어 관악구라던가?)에서 진보신당쪽으로 후보 단일화 라던가 ... 하지만 민주당은 절대 그런거 못하겠지? 그러면 계속 징징대라.

2% 아닌 0.2%라도 킹 메이커가 된다면 그만큼의 대우를 해주어야 하는거 아닌가. 한명숙(그리고 민주당)도 아마 노회찬 따위에게 향한 표마저 아쉽게 될 줄은 몰라서 고자세였겠지. 세상에 절대가 어딨나. 개표 결과가 이럴줄 알았으면, 민주당에서도 진보신당쪽 표 끌어오기에 열을 올렸겠지. (그런다고 갈지는 모르겠지만)

-----

그리고,

'최선이 힘들면 최악을 피하기 위해 차악을 선택하자'

라고 누가 말하는데, 위에도 말했듯이 선거는 민심이 발현되는 장이다. 선거를 저렇게 보는 사람은 그 생각대로 표를 행사하면 되는거고, 선거를 다른 의미로 보는 사람은 그에 맞게 표를 행사하면 된다. 다른 사람이 나처럼 생각해주길 바란다면, 이야기를 잘 해서 설득하면 된다. 처음부터 설득될 생각이 없는것 같다고? 그런 생각이 든다면 당신 자신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 그렇게 움직이는게 민주주의고, 그 결과가 민심이다. 적어도 나에게 선거는 저런게 아니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생각으로 만든 표들이 모여 움직이는게 민주주의다.

물론 난 여기서 민주주의를 혐오한다 선거같은 제도는 밥맛이다 드립을 칠수도 있다. 뭐, 그럼 간단하다. 계속 싫어하면 된다.

... 나는 나를 설득하려는 사람이 지금까지 없었기 때문에 내가 어떤지 잘 모르겠다.

-----

결론: 오세훈 축하한다. 다음엔 힘들꺼다.

그리고 나도 화좀 내고싶다. 투표 안한 46.2%! 투표나 하고 살기 힘들다고 징징거려라. 나처럼. 아놔 사는게 왜이리 힘들어. ㅠ_ㅠ





-----
저 진보신당 당원 아닙니다. 위에도 이야기했듯이 그냥 가난한 노동자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부자되면 한나라당 찍을 소인배입니다.
Trackbacks 0 : Comments 2
  1. Favicon of http://blog.shurain.net 슈레인 2010.06.04 04:29 Modify/Delete Reply

    부자되면 한나라당 찍을 소인배 완전 공감이다...

Write a comment